비문증 원인 증상 :: 코로나 백신 예약 신청

비문증 원인 증상

오늘은 비문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문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많은 분들께 아직은 생소한 단어라서 정확한 병명을 알고 계신 분들이 흔치 않습니다. 보통 눈이 불편한 증상으로 설명하시는 분들이 대다수 일듯해요. '눈 깜박일 때마다 날파리가 보여요!‘ '눈 앞에 실 같은게 어른거립니다.' '눈 앞에 먼지가 둥둥 떠다녀요.' 등 비문증에 걸리면 눈 앞에 작은 벌레, 먼지, 실오라기, 아지랑이, 점 모양 등 다양한 형태로 시야에 나타나 불편함을 경험하게 됩니다.

비문증 원인 증상

주로 어두운 곳보다는 밝은 조명이나 맑은 하늘 아래에서 흰 배경이나 흰 종이를 배경으로 볼 때 이물질이 훨씬 뚜렷하게 보이는 비문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비문증은 별다른 통증이 없고 보였다 안보였다를 반복하기도 하고, 어느날 갑자기 생겼다가 또 어느날 갑자기 사라지기도 해서 치료해야 하는 질병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문증 단독으로는 치료가 시급한 질환이 아닐 수 있지만 비문증이 발생한 원인에 따라 심각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안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문증 원인 증상

비문증 증상

우리 눈 안에는 투명한 물질로 채워져있는 유리체라는 곳이 있습니다. 유리체는 수정체와 망막사이를 채우고 있으며 안구의 모양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리체는 빛을 통과시켜 망막에 물체의 상이 맺히게 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유리체가 투명해야 명확하게 사물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부유물이나 혼탁이 발생하면 눈 앞에 뭔가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게 바로 비문증입니다.

 

비문증 원인

 

1) 노화

비문증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염증

포도막염과 같은 염증이 발생할 경우, 염증세포들이 부유물처럼 떠다니며 시야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3) 당뇨 망막병증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항상 눈건강에 관심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특히 당뇨환자는 눈 앞에 무언가 떠다니는 비문증이 생긴다면 곧바로 안과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4) 혈관출혈

망막의 일부 정맥이나 혈관들의 폐쇄에 의해서 출혈이 생긴 경우에도 비문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문증이 발생하면 신속한 조치와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서둘러 안과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5) 유리체가 망막에서 분리

유리체가 망막에서 분리되면서 비문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분리되는 과정에서 혈관이나 신경조직을 끌어당기면서 구멍이 생기거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안과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비문증 원인 증상

다른 안구질환과는 다르게 시력저하 혹은 통증이 있는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어서 걱정할 필요는 없고 눈앞에 뭐가 있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부유물이 많다거나 시야 일부분이 검게 보이는 경우엔 시력이 낮아진다거나 호전이 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증상일수 있기에 안과를 통해서 정밀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비문증의 경우 비슷한 막망열공이나 망막박리 같은 증상일수도 잇지만 고혈압 그리고 당녀 같이 임산부에게 눈손 혈관에 출혈이 있다거나 망막손상으로 인한 가능성도 있기에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비문증 원인 증상

​비문증 치료방법

부유물이 작아지고 흐려지거나 하기에 호전되면 다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검사후에 망막과 관련되 있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구노화로 인한 질환이기 때문에 이것을 늦추기 위해선 평소에 전자기기사용을 줄여주면서 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좋은 영양제와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노화로 유리체액화현상이 나타나면 눈에 붙어있던 유리체가 망막과 함께 안구 내벽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비문증과 함께 망막에 구멍이 생겨 망막열공이 나타날 수 있고요. 유리체가 망막을 잡아당길 때 시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어두운 곳에서도 빛이 번쩍이는 것처럼 보이는 광시증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문증과 광시증이 함께 나타나면 망막질환이 있을 경우가 높기 때문에 꼭 안과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유리체액화가 아니더라도 망막질환이 나타나면 비문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망막질환으로 비문증이 나타났다면 질환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문증 원인 증상

비문증 증상 처음으로 느끼셨다면 우선 안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노화 현상이라면 걱정하지 마시고 비문증 증상에 천천히 적응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망막질환이 발견되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시어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